기사상세페이지

건강검진의 중요성

기사입력 2019.05.25 05:54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우리 삶지킴이, 건강검진 중요성...

    3-1보건김명숙보건소장파일.jpg

    김명숙 (돌산평사보건진료소장)

     

    건강검진의 목적은 조기에 질병을 찾아내 치료하는 것이다.
    또 당장 아픈 곳이 없어도 병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 요인을 미리 알아보고 조심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건강검진은 건강관리의 불가결한 요소지만 만능은 아니다.
    건강검진 진단 결과 특별한 질병이 발견되지 않았더라도 안심은 금물이다.
    나이가 들면서 건강검진만으로 나타나지 않는 질환도 많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예후를 무시하고 방치하면 몸속에 큰 병을 키우는 것과 다름이 없다.
    건강검진은 건강에 대한 관심의 시작인 것이다.
    시작을 해야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방법을 그리고 극복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생로병사는 운명이지만 건강은 선택이라고 한다.
    현대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단순히 우리의 수명이 연장되어 간다는 사실보다는 생활습관 개선(적당한 운동, 고른 영양섭취, 금연 및 적당한 음주, 비만예방 등)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고 퇴행성 질환의 발현을 지연 내지는 예방할 수 있다는 지식에서 온다고 본다.
    건강검진 왜 필요하며 어떤 이득이 있나?
    질병이 없는 상태에서 건강검진은 만성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요소나 신체변화를 조기에 발견하고, 이에 대처하며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는 생활습관 등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을 말한다.
    검진자가 알지 못하고 있던 종양, 높은 혈당(당뇨), 높은 혈압(고혈압), 낮은 빈혈수치, 고지혈, 간질환, 신장질환 등의 조기 발견이 좋은 예라 하겠다.
    일반적으로 우리 신체의 모든 기관에 대해 빠짐없이 검사를 실시할 때, 1년 후 다음해의 검사에서 새로운 양성을 얻을 수 있는 경우는 미미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2년마다 일반적 검사를 실시하는 게 바람직하다.
    연령적으로는 40세에 전체적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가장 좋은 시점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때 약 25%에서 비교적 중요한 문제를 발견해 낼 수 있으며, 또한 25%에서는 사소한 건강상의 문제를 찾아 낼 수 있다.
    최초의 완전건강검진은 장래의 변화에 대한 비교 자료로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부분의 정기건강검진 결과의 변화는 점진적으로 오지만, 만일 급작스러운 수치의 변화가 있을 때는 철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다.현대의학의 발전은 이제 눈부신 성과를 이루어 웬만한 질병은 조기발견만 할 수 있다면 완치가 가능하거나 거의 완치에 가까운 상태를 이루어 낼 수가 있다. 질병의 진행과 만성화, 그리고 그로인한 합병증, 후유증 등은 본인의 불행이며 사회경제적인 소모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모두 불행해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진정한 건강검진 즉, 예방의학의 중요성은 질병의 조기 발견에 있다. 건겅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질병의 조기 발견이다.
    건강의 소리에 귀 기울여 행복한 삶을 영위해야한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