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민주당 여수산단 유해물질특위 정책토론회 시민참여형 환경안전 감시 체계 구축 절대 ‘공감’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민주당 여수산단 유해물질특위 정책토론회 시민참여형 환경안전 감시 체계 구축 절대 ‘공감’

전문가…환경주권 확보 필요, 업체-시민 사고 근절 공감대 필요
토론자…검사기관 공공성, 제도 정비, 환경감시 조직구성이 우선
28일 전문가·시의원·당원·시민 등 70여명 참여 정책토론회 개최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과 여수 갑·을지역위원회가 대기 유해물질 불법배출 관련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시민참여형 환경안전 감시체계 구축 필요성을 공감했다.

  지역위원회에 따르면 28일 오후 4시 여수시의회 소회의실에서 대기환경 전문가와 시의원 및 당원 그리고 지역주민과 시민들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참여형 여수국가산단 환경안전 감시 체계 구축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시민들이 주도해 여수산단에 대한 환경안전 감시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는 내용에 참석자들이 공감하고 동의했다.

 

 첫 발제를 맡은 이우범 전남대학교 교수(여수행복자치연구원 연구소장)여수시민이 주도하는 여수산단 환경관리 종합대책마련이 시급하며 이를 위해 민·관 협력 거버넌스위원회 구성을 통한 환경주권확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 교수는 대기오염 측정치 거짓기록 위반업체에 대한 민관 합동조사와 여수산단 주변 환경 실태조사 그리고 환경오염 배출시설 방지시설 등 현장 공개방안 및 여수산단 주변 주민 건강역학조사 및 유해성 평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김병빈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타장은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 운영을 통해 발전소 환경 및 안전사고 사전예방에 기여했고 소통창구 확대로 신뢰가 회복됐다주민이 신뢰하는 데이터를 확보해 업체 환경 경영마인드를 전환하는 계기도 마련했다고 말했다.

 

 김 센터장은 여수산단 환경안전센터 설립을 위해서는 업체와 시민간 환경안전사고 근절을 위한 공감대 형성이 우선이며, 여수산단 환경안전센터 설립 위한 제도화 방안을 찾고 센터 운영 위한 물적 토대 마련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토론자로 나선 양창열 전라남도 동부지역본부 물환경과 환경관리팀장은 도 전남환경산업진흥원이 대기 측정대행업 등록을 추진토록 해 검사기관의 공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강정희 전라남도의회 의원은 전남도 환경 관련 조례 기준을 강화하고, 조례 중 배출허용기준에 미세먼지와 화학물질 안전 관리에 대한 책임 강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우창정 여수시 기후환경과 과장은 민관환경감시기구가 만들어지면 지자체가 운영 및 관리 할 수 있는 행정적,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주문했고, 조천래 여수시 화학물질관리위원회 부위원장는 정부 통계에 의하면, 화학사고의 절반이 설계 및 유지관리의 문제이므로 부족한 부분은 숨기지 말고 꺼내놓고 논의해 대비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김대희 여수YMCA 국장은 위험을 관리하고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도력 상실이 문제다”, 조환익 여수환경운동연합 정책국장은 늦은 감은 있지만 시급히 여수산단 환경을 감시 할 수 있는 조직이 구성되야 한다고 언급했다.

 

 주철현 갑지역위원장도 토론회 인사말을 통해 이번 사건을 겪으면서 많은 시민들이 지역의 환경문제에 지역민 스스로 나서서 살피고 행동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이번 불법배출 조작사건을 계기로 여수국가산단과 지역이 새로운 관계를 모색해야 하고 이번 토론회가 그 출발점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문갑태 민주당 여수갑·을지역위원회 유해물질대책특별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이 주최하고 여수갑·을지역위원회가 주관한 이번 토론회를 통해 28만 여수시민들은 희망을 봤으리라 생각한다지난 50여 년간 빼앗겼던 여수시민들의 건강권과 환경권, 생명권을 지키는 첫걸음이 된 토론회였다고 평가했다.

 

여수산단.jpg

28일 오후 4시 여수시의회 소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전라남도당이 주최하고 더불어민주당 여수(/)지역위원회가 주관한 시민참여형 여수국가산단 환경안전 감시 체계 구축 정책토론회가 시민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