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6 (화)

본청사 별관 증축 사업 속도, 뿔뿔이 여수 행정 모인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본청사 별관 증축 사업 속도, 뿔뿔이 여수 행정 모인다

14일, 여수시의회 ‘본청사 별관 증축 공유재산관리계획’ 원안 가결
2028년 입주 목표…청사 뒤편 주차장 부지 활용

 

-14, 여수시의회 본청사 별관 증축 공유재산관리계획원안 가결

-2028년 입주 목표여서청사 복원 통한 양청사 체제 운영

 

[크기변환]제목을-입력해주세요_-002.png

▲여수시 본청사 별관 증축 위치

 

3(여수시·여천시·여천군) 통합 이후 25년 동안 지지부진했던 여수시의 본청사 별관 증축 사업에 속도가 붙게 됐다.

 

14일 시에 따르면 이날 제237회 시의회에서 여수시의본청사 별관 증축 공유재산관리계획이 원안 가결됐다.

 

앞서 시는 행정기능 확대와 공무원 수 증가에 따른 근무공간 협소, 본 청사 면적이 법정기준의 50% 수준에 불과한 점, 8개 청사 분리로 인한 시민불편 초래 등에 따라 별관 증축을 추진해 왔다.

 

별관 증축은 지역 균형발전과 시민화합을 위해 여수해수청 매입을 통한 여서청사를 복원해 산재된 청사를 수용하는양청사 체제 운영을 기조로 삼았다.

 

[크기변환]시청부지.jpg

▲여수시 본청사 별관 증축 위치

 

이를 위해 시는 전체의원 간담회와 국회의원 면담, 해수부 협의 등을 거쳐 별관 증축에 대한 공감대를 이끌고 강력한 의지를 표명해 왔으며, 지난해 행정안전부 타당성조사와 전라남도 지방재정투자심사 등을 거쳤다.

 

본청사 별관은 행정안전부 타당성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 청사 뒤편 주차장 부지에 622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하2층 지상 6 17,492㎡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이번 본청사 별관 증축 공유재산관리계획이 시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시는 오는 7월 설계비 등 관련 예산을 편성하고 8월 설계공모를 거쳐 2026년 착공과 2028년 입주를 목표로 남은 행정절차 추진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여서청사 매입과 여수해양수산청을 신북항 내나 인접한 여수세계박람회장 부지로 이전하는 문제는 지역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의 긴밀한 협력과 시민 의견 등을 토대로 중앙부처를 적극 설득해 나갈 방침이다.

 

정기명 여수시장은이번 공유재산관리계획 시의회 의결은 여수시민 화합의 시작이라며큰 결단과 협의로 동참해 주신 지역 국회의원과 시의회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어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대민행정서비스 질 제고를 위해 쾌적한 사무공간과 더불어 주민편익시설을 담은 시민중심의 열린 청사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20240617_2.jpg

김영주 기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