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의료칼럼- 뒤꿈치 통증 증후군(Painful Heel Syndrome)에 대해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니언

의료칼럼- 뒤꿈치 통증 증후군(Painful Heel Syndrome)에 대해서

의료칼럼.jpg

>이준형원장 허리,무릎,어깨 전문(자연한의원)


뒤꿈치 통증 증후군은 뒤꿈치의 바닥 부분에 통증이 있는 질환이다.

원인은 보통 족저 근막염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족저 근막이란 발바닥 근육의 겉에 있는 막으로 족저 근막에 가해지는 반복적인 스트레스에 의하여 염증성 변화가 생기고, 섬유화와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족관절의 배굴 운동 범위가 제한된 경우에는 족저 근막에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증가하여 뒤꿈치 통증의 원인이 되기 쉽다. 뒤꿈치 부분으로 향하는 말초 신경이 눌려 증세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또 발의 아치가 낮은 경우 족저 근막에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증가하여 족저 근막의 염증과 퇴행성 변화를 유발할 수 있다.

증상은 대부분 급성 외상성(일시적인 충격)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증세가 심해진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처음 발을 디딜 때 심하고, 몇 발자국을 떼고 나면 감소한다. 하루 종일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도 있고, 아침에만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치료는 천천히 회복되므로 환자나 의사 모두 참을성이 있어야 한다. 증세가 없어진 후에도 서서히 활동을 늘려 재발에 주의해야한다. 증세가 오래 될수록 비수술적 치료가 어려우므로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대부분은 보존적인 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달리기나 점프를 줄이거나 중지하고, 아킬레스건을 스트레칭하며, 의사가 추천한 보조기를 사용한다.

예방법은 발바닥에 가해지는 힘이 큰 것도 뒤꿈치의 통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비만인 사람은 체중을 줄여야 한다. 쿠션이 있는 신발을 신어 발에 가하는 충격을 줄이는 것도 좋다. 무엇보다 발바닥이나 뒤꿈치에 지속적인 통증이 느껴진다면 의사를 찾아 가는 것이 중요하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