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전남도,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본격 추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전남도,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본격 추진

시군‧경찰청‧도로교통공단‧한국교통안전공단 등과 협력체계 강화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회의.jpeg

 

 

  전라남도는 전남지방경찰청, 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관계자와 시군 안전정책 및 교통업무 관련 공무원을 대상으로 ‘2019년도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사업 설명회를 지난 25일 전남여성플라자에서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선 전라남도를 비롯한 전남지방경찰청 등의 ‘2019년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사업 추진 요령을 안내하고, 업무협약사항에 대한 기관별 협력사항을 토론했다.

 

 2017년까지 최근 3년간 전남지역에선 연평균 1만 여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매일 1명 이상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 이 가운데 노인 사망자가 50.7%로 전국의 40.6%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매우 높아 교통사고 예방대책이 절실하다. 이 때문에 지난해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재난에 준해 교통사고 줄이기 대책을 추진해 도민의 생명을 보호해야 한다며 교통안전시설 확충 예산을 대폭 확대토록 했다. 이에 따라 전라남도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세부계획을 수립했다.

 

 중점 추진사항은 교통사고 발생 원인 80%가 운전자, 보행자의 부주의로 나타남에 따라 교육홍보캠페인을 강화하고 다른 시도보다 상대적으로 부족한 교통 단속 장비 확충 사망자 비중이 높은 고령 보행자 및 운전자 대책 마련 사망자 다발 지점(구간)을 비롯한 취약지역 교통안전시설 집중 보강 등이다.

 

 한국교통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전남지역 교통법규 위반자 가운데 속도 위반자 비율이 59.7%로 전국 평균(32.7%)을 웃돌고 있다. 이에 따라 과속 등 교통법규 위반을 단속할 고정식 무인카메라 130대를 늘리기 위해 44억 원을 투입한다. 이 사업이 정상 추진되면 2017년 기준 1.9대로 전국 최하위 수준인 도로 면적당 단속카메라 설치 수가 전국 평균인 3.6대까지 도달할 수 있다.

 

 어린이, 고령자 등 교통약자의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어린이보호구역 66개소, 노인보호구역 27개소, 마을주민 보호구간 10개소, 시장 주변 생활도로 구역 정비 10개소에 고원식횡단보도, 투광등, 단속카메라, 제한속도 하향 등 안전시설 보강을 위해 775천만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어린이보호구역 CCTV 설치 확대를 위해 국비 57억 원을 신청하고 있다.

 

 농어촌 지역의 교통안전 취약 요인 개선을 위해 농어촌 도로 갓길 정비, 굴곡도로 보행자 정보 알리미 설치, 도시부 제한속도 하향, 사고 잦은 곳 개선, 회전교차로 설치 등 차량 중심 교통환경을 보행자 안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도민 교통안전의식 개선을 위해 안전 분야 홍보교육에 193천만 원을 투입한다. 교통안전문화운동, 어린이고령자 안전체험교육, 교통안전용품 보급 등을 확대해 안전의식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고령 운전자의 면허증 자진 반납 유도사업에 6400만 원을 편성해 교통카드, 교통비 등 인센티브를 지원할 계획이다.

 

 최종선 전라남도 도민안전실장은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매년 40여 명(52%)씩 줄여 2017387명에서 2022185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도민 의식 개선과 교통 안전시설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향란 기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