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한해광의 해양바라기-2019여자만 이야기, ‘여자만이 생태관광지가 되려면’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한해광의 해양바라기-2019여자만 이야기, ‘여자만이 생태관광지가 되려면’

한해광의 해양바라기.jpg

>한해광(서남해센터장)


아름다운여수 생태관광의 올바른 방향을 바라면서 여자만을 바라다본다.
 
아름다운 여자만이 생태관광지가 되려면 여자만 전체를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래야 여수 생태관광이 새로운 전기를 만들 수 있다. 이것이야말로 여수가 바다를 매개로 발전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여자만은 318제곱킬로미터 면적으로 항아리 모양이면서 서쪽 동쪽 양쪽으로 고흥과 여수반도로 에워 쌓여있는 형국이다.
여자만의 일부 중 순천시의 권역은 순천만으로 부른다. 보성벌교지역은 보성벌교갯벌로 알려져 있다.
이곳을 통틀어 여자만이라고 한다. 
 

한해광의 해양바라기-2019여자만 이야기, ‘여자만이 생태관광지가 되려면’.jpg


여자만 갯벌은 주변 육지로부터 큰 강의 유입은 없으나 순천의 이사천, 동천, 보성군의 벌교천 등 소하천들의 집수역으로 담수 유입량이 매우 적으며 만의 규모가 커 반폐쇄형의 특성을 가진 만입형이다. 
만의 규모에 의해 파랑의 영향도 크다. 특히 남쪽의 사도는 사취가 발달하여 사리 때에는 크게 드러난다.  만 입구에는 낭도와 조발도 등 크고 작은 섬들 20개 이상이 산재하고 있어서 내만과 연안 외해와의 해수유통이 원활하지 못하다. 만 내에는 장도, 백일도, 대여자도, 소여자도 등이 산재해있다,
 
만 내부의 북부는 5m이하의 수심을 보이며 동쪽보다는 서쪽이 얕은 서고-동저의 해저면을 이룬다. 하지만 갯골과 연결되는 부분은 물깊이가 5m이상으로 이룬다.
만의 서부와 북부는 섬들과 인접하고 경사가 매우 완만하여 세립질 퇴적물의 모이는 현상이 현재에도 활발하여 갯벌이 확장되고 있다. 만내에는 육지로부터 공급되는 퇴적물이 적어 모래질 갯벌은 극히 소규모로 침식되는 해안선 부근에 분포하며, 만 전체가 펄질 퇴적물이 우세하게 분포한다. 
 
소량이나마 담수의 영향을 받는 만의 북서부에는 넓은 갈대습지가 발달하여 철새의 도래 및 서식, 어패류의 산란장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천혜의 생태계보고를 개발의 논리로만 바라봐서는 안 된다.
보전을 담보로한 개발이 조화를 이뤘을 때만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만들 수 있다는 판단이다. 우리여수가 여자만을 바라보는 시각을 보전으로 선회한다면 오히려 더 큰 발전의 기틀을 만들 수 있다고 본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