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문체부 국제관광도시 관광거점도시 여수시 탈락...

기사입력 2020.01.28 15:58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부산,목포,전주,안동,강릉 선정-선정 도시 5년간 국비 500억 지원

     

    문체부 국제관광도시 관광거점도시2.jpg
    >관광거점도시 육성 사업 선정 결과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비 500억 원이 지원되는 관광거점도시 육성 사업 대상지 가운데 국제관광도시로 부산 비롯해 지역관광거점도시로 강릉(강원), 안동(경북), 전주(전북), 목포시(전남) 등 5곳을 선정했다.
    문체부 관광거점도시란 고유한 지역 관광 브랜드를 지니고 글로컬 관광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도시를 세계 수준의 관광지로 육성하는 사업으로, 서울과 수도권에 치중된 외국인 관광객의 지방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거점도시 당 향후 5년간 10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는 관광분야 최대 규모 사업이다.

    여수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관광거점도시 선정에서 최종 탈락했고, 국제관광도시 대상지로는 인천과 경합을 벌인 부산이 선정됐으며, 지역관광거점도시에는 강릉, 전주, 목포, 안동 등 4곳이 선정됐다.

    앞서 여수시는 문체부가 2년 마다 진행하는 ‘2019 지역관광발전지수 동향 분석’에서 전국 기초지자체 중 2위를 차지하며 최고등급인 1등급을 기록했다. 관광자원과 인프라, 지역관광 효과와 지역 홍보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여수밤바다 브랜드, 낭만포차 등 다양한 관광콘텐츠 개발로 최근 5년 연속 1300만 명 관광객이 찾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해양관광 휴양도시로 발돋움 했다.
    여수시는 남해안 광역 관광의 허브 역할과 글로벌 해양 관광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최적의 기회다면서  21일 9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마지막 최종심사 발표 준비에 총력을 다 하겠다고 자신감을 보였지만 결국 고배를 마셨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여수의 탈락을 지역안배면에서 배제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을 하고 있다.
     
    문체부는 사업 첫해인 올해 국제관광도시에 43억 원, 지역관광거점도시에 각 21억5000만 원(총 86억 원), 홍보 및 컨설팅에 30억 원 등 국비 159억 원을 투입하여 5년간 지원한다.
     

     
     
     
    최향란기자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