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기고문 – 서완석 여수시의회의원, 구 여수시 청사는 반드시 회복되어 제2청사로 활용해야 한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기고문 – 서완석 여수시의회의원, 구 여수시 청사는 반드시 회복되어 제2청사로 활용해야 한다

-통합여수시 출범 후 22년 지난 지금 구 여수시 날로 침체 심화
- 이 경제난국에 무슨 돈으로 1청사 증축 500억이나 쓰겠다는 것인가
- 여서ㆍ문수청사까지 모두 쌍봉1청사로 가져가면 구 여수권은 죽으라는 것과 마찬가지

-통합여수시 출범 후 22년 지난 지금 구 여수시 날로 침체 심화
-이 경제난국에 무슨 돈으로 1청사 증축 500억이나 쓰겠다는 것인가
-여서ㆍ문수청사까지 모두 쌍봉1청사로 가져가면 구 여수권은 죽으라는 것과 마찬가지

 

서완석%20의장님.jpg

서완석 (여수시의회 의원)


3여 통합은 3여 시ㆍ군이 고루 잘살기 위한 것이었다.

통합여수시 출범 후 22년이 지난 지금 구 여수시는 공동화로 날로 침체가 심화되고 구 여천시는 행정중심지역이 되어 눈부시게 번창하고 있다.
3여 통합 이후 구 여수시 인구는 63,740명 줄어들고 구 여천시는 약 21.690명이나 늘어났다.
여서동 구 여수시청사(현 해수청사)의 땅값은 2005년1월 기준 개별공시지보다 2019년 1월 현재까지 10년 동안 약 9%상승되었는데  쌍봉동 구 여천시청사(현1청사)땅값은 125% 올랐다.
구 여수시에 있었던 공기기관. 은행, 학원, 상권 등이 여천시로 이전하고 사람도 빠져 나가 구 여수시는 상가도 텅텅 비고 빈집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특히 여서.문수 지역은 아파트도 공가가 늘고 있다.

이렇게 구 여수시는 공동화가 심화되어 주민들은 화병이 나 힘들어 죽겠는데 권오봉 시장이 이 경제난국에 뜬금없이 여서.문수청사에 근무 중인 직원 약300명을 빼내 쌍봉 1청사로 데려 가기 위해 시비 약500억을 들여 1청사를 증축하겠다고 시청직원들과 관변단체들을 동원해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 재난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는 물론 지자체에서도 모든 시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권오봉 시장은 돈이 없어 전 시민에게 재난지원금을 못 준다고 했었다.
그래놓고 왜 시청사 증축을 하겠다고 시민혈세 약500억을 쓰겠다는 것인가?
여수시는 코로나 경기침체로 내년에는 세수가 약1.300억 원 이상 줄어 들 것이라고 한다.
그런데도 이 경제난국에 무슨 돈으로 1청사 증축에 500억이나 쓰겠다는 것인가?

문수청사를 없애고 1청사를 증축해 직원들을 모두 한 곳으로 통합하는 것은 정부 세종시청사를 다시 서울로 가져가자는 것과 같은 것으로 시대상황에 역행하는 것이다.
정부와 여당은 서울인구 과밀과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청와대와 국회도 지방으로 통째로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하고 있다.
그런데 여수시장은 시대적 요구에 역행하듯 청사를 한 곳으로 모우기 위해 순수 시민혈세 약500억을 1청사 증축에 쓰겠다고 한다.

구 여수시민은 3여 통합을 위해 통합시 청사를 구 여천시청으로 양보하고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여서동 2청사를 해양수산청에 양보했다.
그런데 통합 후 22년이 지난 지금의 구 여수권과 여문지구의 실상은 공동화 심화에 따른 피해가 극심해 후회와 한숨뿐이다.
권오봉 시장은 주민을 분열하고 지역갈등을 부추기는 문수청사 이전을 중단하고 도시균형발전을 위해 구 여수시청사인 해수청사를 조속히 매입하여 2청사를 복원하길 촉구한다.

1청사에 시비 약500억 원을 들여 청사를 증축하는 것은 시민혈세 낭비다. 여서동에 있는 해수청사(구 여수시청사)는 약 180억이면 매입이 가능하다.
15년 전 신항에 있던 해수청사와 여서동 2청사를 교환할 때 감정에 따른 최종 교환 금액이 약120억이었다.
교환 당시 해수청사 감정금액 120억에 맞추기 위해 여서동 제2청사 부지를 분할해서 교환했다.
그래서 해수청 정문과 의회동 및 의회동 앞 주차장은 여수시 소유로 이상한 모양으로 분할되어 있다.

권오봉 시장은 여서동에 있는 현 중부보건지소가 협소하다고 여서동 시의회 청사 옆 테니스장 부지에 약189억을 들여 중부보건지소를 새로 짓겠다고 한다.
이 돈으로도 구 여수시 청사인 현 해수청사를 매입하여 2012세계박람회개최 이전과 같이 제2청사로 사용하면 건물 연 면적이 넓으므로 증부보건지소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현 여수중부민원실도 해수청 소유이다.
그래서 원도심 주민편의를 위해 여수시가 해수청에 임대료를 지불하고 중부민원실로 사용하고 있다
구 여수시청사 되찾으면 예산절감, 주민편의, 균형발전 등 일석삼조 이득이다.
구. 여수시청사에 복원해서 흩어져 있는 부서 모으면, 원도심 읍면동 주민, 도서지역 주민, 어민ㆍ수산인 등 원도심 주민들에 대한 행정서비스 질을 훨씬 높일 수 있고 주민들도 훨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구. 여수시청사 복원하여 쌍봉1청사와 여서2청사로 운영하는 것이 행정서비스도 개선되고, 예산 낭비도 막고, 도시도 균형 발전시켜 모두를 잘살게 하는 유일한 길이다. 

공무원들의 편리를 위해  또는 행정효율을 높인다는 핑계로 시비를 수백억이나 낭비하고 지역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는 통합청사 증축은 구 여수청사를 영구히 되찾지 못하게 하는 것이므로 절대 좌시할 수 없다.
행정소송, 주민소환 운동 등 수단 방법을 총동원해 적극 대응할 것이다.

마산ㆍ창원ㆍ진해의 경우도 3시 통합이후 각 지역의 기존 청사를 그대로 유지 운영하고 있다. 광양시도 광양읍에 있는 구 광양군청사를 그대로 유지 운영하고 있다.
타 지역 통합시에서 기존 구 청사들을 그대로 유지하고 청사로 운영하는 것은  지역균형발전, 주민편의, 주민분열 및 지역갈등 예방, 예산의 효율적 운용을 위하여 기존의 구 청사를 그대로 유지하고 제2,제3청사로 활용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강남에 있는 서울인재개발원, 서울연구원, 서울주택도시공사를 강북으로 이전한다.

3여 통합  후 22년이 지난 이 시점에 특히 코로나 팬데믹으로 세계각국이 경제와의 전쟁 중이며 집합에서 분산으로,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변하고 있는 세계적인 사회현상에  역행되는 발상인 시비 약500억을 들여 청사를 증축해 행정업무를 한 곳에서 처리하겠다는 시책을 여수시민이 어찌 납득하겠는가?

구 여수시민들은 3여 통합을 위해 쌍봉에 있는 여천시청사를 통합시청사로 사용하도록 양보했었다. 여수세계박람회를 위해 여서동 제2청사도 여수지방해수청사로 양보했었다. 이제 해수청은 엑스포 장 옆 신북항 부지로 이전하여 편리한 해양항만서비스로 항만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 여서동 해수청사는 여수시가 매입하여 2청사로 복원해 도시균형발전과 원도심 주민들이 편리하게 행정서비스를 받도록 해야 한다.

구 여수시청사 복원은 도시 양극화 해소를 위한 구 도심권 주민들의 절실한 요구다.

3여 통합이후 구 여수시에서 구 여천권으로 이동한 것은 인구뿐만 아니다.  문화시설, 체육시설,  도로, 주차장, 심지어 주택공급 등 도시기반시설 예산도 여천에 집중되었다. 세무서, 소방서, 출입국관리사무소, 노동지청  등 각종 공공기관도 여천으로 이전했다. 금융ㆍ학원ㆍ병원ㆍ서비스 등 민간사업체들도  여천으로 옮겨 갔다.

이런 상황에서  구 도심권에 있는 여서ㆍ문수청사까지 모두 쌍봉1청사로 가져가면 구 여수권은 죽으라는 것과 마찬가지다.
도시의 재화 균형분배와 도시 불균형해소 차원에서 구 여수시 청사는 반드시 회복되어 제2청사로 활용해야 한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