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나는 체인지 메이커입니다
여수교육지원청 학부모지원센터(교육장 김해룡)는 지난 5월 26일부터 6월 30일까지 참가를 희망한 초·중·고 학부모 30여명을 대상으로 '학부모 체인지 메이커교육(임세은 커뮤니코 대표)‘을 매주 1회 오프라인, 온라인을 통해 총 6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체인지 메이커(changemaker)는 개인 또는 사회를 위해 의미있는 변화를 만드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자기주도적 실행을 통해 주변의 문제를 발굴하고 창의적인 해결방법을 찾아가는 교육 활동이다.
최근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실시하고 있는 체인지 메이커 교육을 학부모에게 직접 경험토록 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이해를 돕고, 자녀들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학부모가 먼저 공감능력·리더십 향상 등 미래핵심 역량 배양을 위해 마련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체인지 메이커의 이해 ▲이슈발굴, 문제 정의 및 공감 캠페인 ▲창의적 문제해결 등의 내용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행복한 지역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다양한 해결방안을 모색 해 보는 등 직접 실행 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교육에 참여한 학부모는 “단순히 ‘체인지 메이커’라는 단어에 이끌려 참여했는데 교육을 받으면서 ‘내가 스스로 문제 해결의 주체자가 되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문제해결과 변화의 시작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여수학부모회 연합회 회장(여수웅천중학교 황00)은 “체인지메이커 교육사례을 통해 우리 지역 학부모와 학생이 참여와 소통의 긍정적 학교문화를 만드는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 여수교육장 김해룡
여수교육장 김해룡은 “학부모들의 체인지 메이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존 문제 해결방식에서 벗어난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키워 이를 지역사회 문제에 적용시켜 볼 수 있는 좋은 교육이다.”며, 이를 통해 “학교교육 참여 활성화를 이끄는 긍정적인 문화 체인지 메이커로서 학부모의 역량을 강화해 따뜻한 교육공동체로 혁신 여수교육을 정립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효정 기자
게시물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