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cop28 유치 기원하는 시민들의 직접 참여하는 실천운동으로 전개
여수시는 31일 한국환경공단, 사회단체, 상인회 등과 아이스팩 재사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사회적 거리두리 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각 계 대표 등 관계자 20명이 참석했다.
> (좌) 권오봉여수시장 (우)송재식 광주전남제주환경본부장
이번 협약은 아이스팩 재사용 수요처인 상인회와 홍보활동을 펼칠 시민단체, 직접 참여자인 주택관리사협회 여수지부 등이 상호간 네트워크와 인프라를 공유하면서, cop28 여수 유치를 기원하는 시민 실천을 이끌어 내기 위해 추진됐다.
여수시는 31일 한국환경공단, 사회단체, 상인회 등과 아이스팩 재사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사회적 거리두리 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각 계 대표 등 관계자 20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아이스팩 재사용 수요처인 상인회와 홍보활동을 펼칠 시민단체, 직접 참여자인 주택관리사협회 여수지부 등이 상호간 네트워크와 인프라를 공유하면서, cop28 여수 유치를 기원하는 시민 실천을 이끌어 내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여수시는 ▲아이스팩 수거함과 수거박스 설치 및 수집 운반 등 총괄관리 ▲동 주민센터를 통한 수요처 발굴과 홍보에도 힘쓸 예정이다.
여수시는 아이스팩분리수거․재사용 추진을 위해 110개 공동주택 801개소에 아이스팩 수거박스 비치를 완료 했으며, 도시미화과장과 읍면동장을 비롯한 전 직원들이 공동주택 비치 상황을 살피고 관리사무소와의 협력으로 홍보전단지를 승강기와 집하장에 부착하며 홍보활동을 펼쳤다.
여수시 아이스팩 재사용사업은 시민들이 직접참여하는 환경실천운동으로 깨끗한 젤타입 아이스팩을 수거박스에 내 놓으면 아이스팩이 필요한 누구나 사용하는 방식이다. 공동주택 입주자뿐만아니라 인근 상인 등 누구나 가까운 수거박스에서 필요한 만큼의 아이스팩을 가져다 사용할 수 있다.
여수형 아이스팩 재사용 모델은 이미 관내 몇몇 공동주택에서 시행하여 성공적으로 정착한 방식으로써 전 시민들이 참여하는 아이스팩 재사용 활성화를 통해 일상에서 체험적 환경교육의 장이 되어 시민들의 인식전환의 계기가 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아이스팩을 재사용하는 일부터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1회용품 줄이기 등 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 실천운동에 동참해 줄 것을 바란다”며, “아이스팩이 필요한 분들은 언제든지 도시미화과(☎061-659-3839)로 연락해 주시기 바란다” 고 말했다.
> 조애숙 여수ywca회장
한편, 아이스팩 분리수거.재사용 활성화를 위한 MOU체결에 시민사회단체로 참여한 조애숙(여수ywca회장)은 "우리시민들의 자발적인 동참과 작은 실천이 기후위기대응의 시작이며 아울러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 cop28 남해안남중권 유치성공의 첫걸음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시민 모두가 탄소중립사회로의 전환에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김영주 기자
게시물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