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1 (화)
-여수지역 갯벌의 소중함을 알고 지구를 잇는 생태전환 교육
전라남도여수교육지원청이 여수 관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찾아가는 생태전환’ 수업을 여수 송현초등학교 6학년 4반 학생들 참여(19일)하여 지구 환경 보호에 한 걸음 다가섰다.
이날 수업은 지구온난화와 이산화탄소, 그리고 이를 흡수하는 ‘블루카본’ 개념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영상 시청과 지역 갯벌에 대한 토론을 통해 학생들은 기후위기의 심각성과 생태보전의 중요성을 함께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사)탄소중립실천연대 환경강사는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이산화탄소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를 바다 속에서 흡수해주는 자연적 흡수원인 블루카본(Blue Carbon)의 역할과 가치에 대해 쉬운 설명과 여수지역 바다를 예로 설명했다. 특히 여수지역의 갯벌이 얼마나 소중한 블루카본 자원인지에 대한 이야기는 학생들에게 바다의 소중함을 알려주는 계기가 되었다.
학생들은 생태전환 실천의 일환으로 ‘지구를 지키는 식단’ 활동도 진행했다. 한 달에 한 번 채식을 실천하는 식단을 직접 구성해보며, 일상 속 작은 실천이 기후위기 대응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스스로 체험하고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지구를 위한 실천과 생태 감수성을 키우는 데 집중했다.
수업을 진행한 환경강사는 “생태전환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갯벌이 단순히 바다가 아니라 지구를 지키는 소중한 친구라는 것을 알게 되길 바란다”는 바람을 보냈다.
전라남도여수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기후위기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이 생태적 감수성과 책임감을 갖도록 돕는 교육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학생들과 함께 지역과 지구를 잇는 생태전환 교육을 꾸준히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제보하기
▷전화 : 061-681-7472
▷이메일 : ysib1333@daum.net
▷카카오톡 : '여수일보' 검색, 채널 추가
▷유튜브에서 '여수일보'를 구독 해주세요!!
/최향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