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06 (수)
-‘2023. 교육과정 박람회’는 맞춤형 진로‧진학 정보 제공
여수여자고등학교(교장 송영석)는 7.14(금) 본교 1학년을 대상으로 ‘2023. 교육과정박람회’를 개최했다. 이번 ‘2023. 교육과정 박람회’는 맞춤형 진로‧진학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 자기주도적 진로·학업 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여수여고 ‘교육과정 박람회’는 크게 3개의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2학년 동아리 주도형으로 계열에 따라 8개의 부스(인문, 사회, 교육, 자연. 공학, 의약, 간호, 예체능, 미디어)를 설치하였다. 각 계열의 2학년 동아리장들이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각 계열과 관련된 진로 탐색 방법, 관련 학과‧대학, 관련 선택과목에 대한 자료, 관련 교과 선생님의 계열별 실질적인 과목 선택에 대한 조언 등을 공유하였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학생회 주도형으로 현재 2, 3학년 선배와의 1:1 멘토링 부스 운영을 통해, 동일한 고민을 했던 선배들의 조언을 듣고 상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과목 선택에 대한 1:1 개별 맞춤형 멘토링으로 진행되었고, 여수여고 교육과정에 편제된 선택교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현재 이뤄지고 있는 선택교과 수업에 대한 실제적 학습 방법에 대한 조언이 이뤄졌다.
세 번째 프로그램은 여수 관내 타 학교의 교육과정부장 선생님들과의 연합 컨설팅을 통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학생의 진로 및 진학 관련 정보를 제공받아, 학생의 개별적 과목 선택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기회를 가졌다.
교육 동아리 계열장으로 교육과정 박람회를 준비한 2학년 김의주 학생은, “이번 교육과정 박람회의 첫 준비는 작년에 우리가 1학년으로 교육과정 박람회에 참여했을 때, 어떤 점이 좋았고, 어떤 점을 개선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것이었습니다. 거기서부터 시작하여 진로 계열별 학과 및 대학, 대학별 입시요강, 전년도 입시성적 등의 구체적인 자료 조사가 이뤄졌고, 여기에 선택과목을 먼저 겪어본 선배로서의 조언, 관련 교과 선생님들의 전문성 있는 조언, 계열 부스별 다양한 특색활동 및 이벤트까지 더해졌습니다. 우리 1학년 후배들에게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이번 교육과정 박람회를 통해, 저 자신이 오히려 제 진로에 대해 보다 탐색하는 기회가 된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했다.
학생회 주도형 2‧3학년 선배와의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1학년 조가을 학생은, “아직 잘하는 것도, 좋아하는 것도 없는데, 자꾸 선택을 강요당하는 것 같아 막막했어요. 그런데 2‧3학년 선배와의 멘토링을 통해, 우리 학교 각 선택과목에 대한 장‧단점, 각 과목에 대한 학습 방법 등에 관한 이야기를 학생의 입장에서 조언을 듣고 나니, 조금은 안심이 되었어요. 특히, 선배 언니들도 저와 같은 고민을 했고, 무엇을 선택하든 그 과정에서 얻는 것이 있으면, 괜찮다는 응원이 많이 와닿았어요. 아직도 막막하지만, 조금 더 적극적으로 제 진로를 탐색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라고 했다.
여수여자고등학교는 앞으로도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및 학생들의 진로 선택을 위해 다양한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김영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