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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칼럼 - 생활속 중금속 섭취를…

보건칼럼 - 생활속 중금속 섭취를 줄이는 방법

김명숙 전 돌산평사보건진료소장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소비자가 일상생활속 식품과 조리기구 등을 통해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중금속을 줄일 수 있도록 식품 조리 및섭취방법 등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중금속은 납, 카드뮴, 비소등이 대표적이며 일반적으로 물에 잘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가정에서 식품 조리시, 조금만 주의하면 충분히 중금속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다. 식품 조리·섭취시 중금속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톳은 물에 불리고 데치는 과정만으로도 톳에 있는 무기비소를 80% 이상 제거할 수 있다.생(生)톳은 끓는 물에 5분간 데쳐서 사용하고, 건조한 톳은 30분간 물에 불린 후 30분간 삶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또한, 톳을 불리거나 삶은 물은 조리에 재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국수나 당면 등은 물을 충분히 넣어 삶고, 남은 면수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고 버리는 것이 좋다.국수는 물에 5분간 삶으면 카드뮴 85.7%, 알루미늄 71.7% 제거할 수 있으며, 당면은 10분 이상 삶아야 납 69.2%, 알루미늄 64.6% 제거할 수 있다. 티백 형태의 녹차와 홍차에는 중금속이 아주 미미하게 들어있지만, 티백을 오래 담가놓을수록 중금속 양이 증가하므로 2∼3분간우려내고 건져내는 것이 좋다. 중금속 농도가 높은 생선의 내장부위는 가급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메틸수은에 민감한 임신·수유 여성과 유아·어린이는생선의 종류와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안전하다.임신·수유기간 중에는 일반어류와 참치통조림의 경우 일주일에400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다랑어·새치류·상어류는 일주일에 100g 이하로 1회 섭취가 바람직하다.1~2세 유아는 일반어류와 참치통조림의 경우 일주일에 100g 이하로 섭취하고,다랑어·새치류·상어류는 가급적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으나 섭취할 경우 일주일에 25g 이하를 권장한다. 금속제 식품용기구로 조리할 때 중금속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새로 구입한 금속제 기구·용기는 사용하기 전에 식촛물을 넣고 10분 정도 끓인 후 깨끗이 세척하면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금속 성분은 산성 용액에서 잘 용출되므로 식초를 이용하면 금속제 표면에 오염된 중금속을 효과적으로 제거 가능하다.금속제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조리한 음식은 다른 그릇에 옮겨 담아먹거나, 보관할 경우 전용 용기에 담아 보관해야 한다. 식약처 식품안전나라에서 제공하는 ‘식품 안전섭취 가이드 프로그램을 통하여 하루 식사로부터 중금속 노출수준을 자가 진단하고 안전섭취 요령을 제공받을 수 있다.

한해광의 해양바라기 - 여자만 습…

한해광의 해양바라기 - 여자만 습지보호지역 지정 필요

한해광 (서남해센터장) 최근 선진국들이 ‘해양공간계획(Marine Spatial Planning)’ 수립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한다. 이는 자국의 바다를 과학적인 분석과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해양개발 초기 단계부터 난개발을 막고, 바다를 최고 수준의 활용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현재 전 세계 65개국이 해양공간계획을 이미 도입했거나 추진 중이다. 이런 가운데 전남은 올해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해양공간이용형태에서 여수는 해양보호구역(연안습지보호지역 등)이 없어 해양보호 및 관리지역엔 포함되지 않았다. 가막만이 수산자원보호구역인 동시에 환경관리해역으로 지정 관리되고 있는 정도다. 아쉽다. 또 주요 현안에서 여수는 고흥-여수 연결교량, 여수-남해 연결교량, 섬 관광활성화 등이 포함돼 있다. 여수는 율촌봉전갯벌을 중심으로 연안습지보호지역 지정을 적극 검토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온 지 꽤 오래다. 여수는 908.87km의 해안선과 365개의 도서 중 유인도 49개와 무인도 268개소로 되어있으며, 21개 항만으로 무역항 2, 연안항1, 국가항6, 지방항 12개소와 기타 어촌정주항 173개소로 구성되어 있는 우리지역 전체가 해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중 연안습지는 국가산단이 위치한 광양만과 미국FDA(미국식품의약국)가 승인한 가막만 그리고 여자만이 있다. 이들 만에는 멸종위기종 등을 포함한 각기 다양한 어류들이 서식하고 있다. 사진▲ 연도별 해양공간계획(안) 수립 계획 또 여수는 리아스식 해안선을 따라 자연이 만들어낸 아름다운 해안선을 따라 군데군데 모래갯벌, 펄갯벌 등 빼어난 자연경관과 다양한 생물이 함께 어우러져 독특한 해양생태계를 구성하며 살아가고 있다. 해양생물 자원으로는 동물의 산란지 역할을 하고 있는 조하대와 조간대지역의 잘피 등이 있어 바다를 건강하게 만들고, 또한 이곳엔 칠게와 흰발농게 등이 먹이사슬에 의해 살아가면서 다양성을 유지하고 있다. 여수연안에서의 지금까지 생태관광은 금오도 비렁길이 여수생태관광을 대변해주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여수에서의 생태관광은 만족할 꺼리는 못되는 것 같다. 그 옛날 금오도 앞바다에 바다거북이 찾아왔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은 목시 할 수 없거나 오지 않은 것 같다. 이러한 틈새를 활용하여 금오도 바다이야기 스토리텔링을 더해서 단순체험에서 경험적 체험으로 변화해야할 것이다. 이제는 여자만이다. 단순한 생태관광계획은 여수만의 것이지만 순천만에서 보듯 연안습지 지정은 세계적인 명소로 간다는 것이다. 율촌 봉전갯벌의 생태계는 가히 세계적이라 할 수 있다. 봉전주민들의 갯벌사랑이야기를 듣노라면 해지는 줄 모른다. 봉전은 이제 세계적 생태계친구가 되고, 해양생태계의 일원으로 자연과 교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여수생태관광이 가야할 길이 아니겠는가!

<금융칼럼>금리인하 요구권 사용하…

<금융칼럼>금리인하 요구권 사용하세요!

여수한려새마을금고 상무 김충열 금리인하요구권이라고 들어 보셨을까? 한국소비자원 2017년 통계에 의하면 국민의 61.5%가 모른다고 대답했다. 많은 사람들이 여러 이유로 금융회사의 대출상품을 이용한다. 결혼자금, 주택구입, 학자금 등 이유야 각각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 이자를 납부한다는 것은 동일하다. 자동이체 신청을 해 두었다면 매월 통장에서 이자가 납부되어 얼마가 이체되는지 모르고 지나칠 수도 있지만, 어느 누구도 높은금리의 대출을 사용하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금리인하요구권이란 금융회사와 대출계약 등을 체결한 자는 신용상태 개선이 있을 경우, 금융회사에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이야기 한다. 신용상태 개선 사유는 신용등급 상승, 소득 및 재산증가, 승진 등 직위상승, 우수고객 선정 등 금융회사별 금리산정방법 등에 따라 다양하다. 또 신용등급이 상승하거나 연체없이 정상거래를 지속한 경우에도 폭넓게 적용받을 수 있다. 금리인하요구권의 도입 배경은 2002년 은행권에 첫 도입 후 확대 및 운영 되었지만 강제성과 홍보부족으로 금리인하에 대한 존재를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 이었다. 이후 2018년 12월에 금리인하 요구권의 법률 개정을 거쳐 2019. 06. 12. 금리인하요구권이 시행 되었다.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신용상태가 나아진 것을 입증하는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예를들어, 승진했을 경우 재직증명서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을 제출하면 된다. 금융회사는 소비자가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시 10일 이내로 결과 및 사유를 통지하여야 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금융회사마다 금리인하 요구사유, 대출상품 등 신청방법과 내용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각 거래 금융회사에 문의 해야 한다. 금리인하 요구 시기는 신규 또는 기한연장 후 약정기간내 최대 2회까지 신청할 수 있고 동일 사유로 6월 이내에는 재신청 할 수는 없다. 다만, 대출기간이 5년 이상인 경우 당해 대출기간 중 연 1회, 최대 4회까지 금리인하 요구를 할 수 있다. 실제 은행 창구에서도 고객이 금리인하를 요구할 경우 구비서류를 준비해 오면 대부분 즉시 금리인하를 해주고 있다. 대출을 보유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지금 거래하는 금융회사에 방문해 소비자의 권리인 금리인하요구권을 당당히 신청해 보시기 바란다.

신병은 문화예술 칼럼 _ 정원주 …

정원주, 풀림과 관계하기의 정직한 미학

신병은 문화예술 칼럼 _ 정원주 작가

-정원주, 풀림과 관계하기의 정직한 미학 지금 돌산에 위치한 ‘갤러리 안’에서 정원주 작가의 여수칸타타 ‘꽃과 바다가 들려주는 시’ 전시가 열리고 있다. 전시는 8. 1일부터 9. 30일까지다. 꽃이 피는 것으로 하늘의 뜻을 읽고, 바람도 햇살도 기다림도 의지도 견딤의 미학도 읽는다면 이는 진정한 통찰, 통섭이다. 그래서 계곡을 흐르는 물소리만한 음악이 없고, 자연만한 그림이 없다고 했다. 진정한 미美는 있는 그대로의 미美이자, 서로 함께 어울려있는 화和의 철학이다.이것이 정직한 미美다. 풀리다, 스미다, 건너다, 넘나들다, 흐르다, 관계하다, 포용하다, 자유롭다, 그립다, 맑다, 투명하다, 정겹다, 명상적이다, 아포리즘, 유토피아 ...... 요즘 정원주의 그림을 읽으며 경험하는 어휘들이다. 긴 겨울 지나 봄을 맞는 기다림과 그리움, 그리고 화和의 미학에 딱 맞는 조형어법이다. 좋은 그림, 좋은 시는 세상 모든 사물과 소통하는 언어를 구사한다. 넓고 깊은 소통의 힘을 지닌다. 입으로부터 발화되는 언어가 아니라, 마음으로부터 나오고 전해지는 언어다. 자연과 소통할 수 있는 언어, 자연언어는 거리낌이 없이 자유로운 통섭의 언어다. 그래서 흔히 그림은 풍경 속 시를 보는 것이고, 시는 풍경 속 그림을 보는 것이라 했다. 조선시대 화가 전기의 매화독서도를 보면 눈덮힌 산과 언덕, 곳곳에 봄의 발자국처럼 연두색이 찍혀있고 창문 열고 기다리는 사람의 마음과 동구 밖 찾아오는 선비는 발길소리가 들려오는 그림이다. 그리고 기다리는 마음과 보고 싶은 마음이 색으로 잘 드러나 있다. 기다리는 마음은 연두색으로 찾아가는 사람의 마음은 붉은 색으로 표현되어 있다. 기다림의 마음에 색이 있다면 아마 봄의 서정을 상징하는 연두일 것이고, 찾아가는 사람의 마음은 열정적인 붉은 색이 아니었을까. 그렇다면 과연 정원주의 어휘를 색으로 표현하면 무슨 색일까. 그게 바로 정원주의 색, 정원주의 그림이리라. 이것이 바로 그의 조형어법이리라. 보이는 것보다는 보이지 않는 삶의 이미지를 풍경으로 표정 짓고 그것을 색감과 질감으로 풀어내려는 시도, 거기에다 표현하려는 피사체의 이미지를 먼저 포착해 내고 그 이미지를 오히려 시적으로 형상화하려는 것도 여느 작가들과 다른 모습이다. 그래서 하늘과 바다, 산과 섬, 마을과 사람, 꽃과 나무들이 제가 지닌 고유의 풍경을 비우고 경계를 무너뜨려 하나의 완전한 새로운 풍경으로 창조된다. 경계짓지 않고 풀어져 스며들 수 있는 관계, 대상에 감흥하고 해석하는 시적 체험의 원리를 자신의 조형어법으로 하여 우리로 하여금 더불어 사는 삶의 유토피아로 안내한다. 그의 풍경체험은 색채이미지로 풀려 서로를 넘나든다.그러기에 그의 풍경은 화폭에 잠시 올려놓은 일회적 풍경이 아니라, 가만히 들여다보면 바람이 들락거리고 빛이 넘나드는 시적 서정의 풍경이다. 눈을 감으면 그의 풍경에선 연초록 풀잎 같은 냄새가 나는가 하면, 작은 꽃들과 새들의 속삭임, 햇살의 재잘거림이 하모니를 이룬다.그냥 곁에 있어도 그 하모니에 젖어든다. 그의 그림은 내 마음속 풍경을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의 마음에 옮겨놓을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 즉 마음의 수혈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탐색한 결과다. 그가 느낀 서정체험을 이미지와 형상화를 통해 고스란히 전해준다. 우리는 오늘 느낌이 중요한 시대에 살고 있다. 정원주가 전해주는 느낌을 한글자의 언어체험으로 드러내면 화和다. 감정을 함께 느끼고 나누는 것이 화和다.그가 전해주는 화和는 세상과 관계 맺는 일이다. 관계의 여정이다. 그리고 화和는 감정을 함께 나누는 공감이다. 내가 울었던 곳에서 그가 울고 그가 웃었던 곳에서 내가 웃는다는 의미체험이 색채이미지로 풀어져 서로를 넘나들면서 서로를 다독여 주고 있다. 그리하여 살맛나는 세상을 보여주고 있다. 어디에서도 자유롭게 어울리고 소통하는 진정한 자유인으로서 유목주의 사유를 보여준다. 자유롭다. 그림 속 꽃이 되고 산이 되고 나무되고 섬이 된다. 풍경 속 하나의 풍경이 된다. 그의 요즘 조형적 감도는 표현과 형식에서 그만큼 자유로워졌다는 것이다.삶의 원형질과 결을 짚어내려면 아무래도 그 스스로 틀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안 된다.억새며 들풀들의 웃음 사이사이마다 여백을 끼워두고 그 안에서 온갖 잡념도 번거로움도 숨김없이 풀어내려는 저 만만한 작업을 보고 있으면 우리 사이에도 여백으로 자리하는 틈이 있어 서로의 때묻은 마음도 피곤한 어깨도 환하게 풀어질 것만 같다. 참 고요하고 투명한 가을저녁 같은 그림이다. 그에게 풀 한 포기 나무 한 그루는 한결같이 절실하고 투명하기까지 하다. 보고 있으며 호흡까지도 한결 편해진다. 그것은 그늘진 세상도 밝은 세상도 정원주의 마음 안에서는 이미 하나의 모습으로 거듭나고 변용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가 건강하고 풋풋한 풀꽃들이 촘촘하게 모여 소리치고 있는, 어려울수록 빈틈없이 몸을 맞대면서 따스한 체온을 나눌 줄 아는 아름다운 모습들을 풀어내려 하는 이유도, 그가 근래에 와 파스텔톤의 채색화를 즐겨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가벼운 텃치로 마띠에르 효과를 내는 기법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호분으로 캔버스 바탕을 준비하고 그 위에 채색을 풀어내는 기법을 즐겨 사용하는 것도 수묵화에서 만나지 못했던 풀어지고 스며듬의 매력을 알았기 때문이다. 마띠에르의 효과도 일찍이 그가 수묵화의 깊고 깊은 맛을 섭렵했기에 채색화로 옮겨오며 그 깊은 질감을 곁들이기 위한 미적 장치로 발현된 결과다.조용하면서도 밝은 삶의 과정이 그대로 조형감각으로 되돌아온 결과다. 풀과 나무가 하늘을 닮고 하늘이 사람을 닮고 사람이 풀과 나무를 닮아가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시로 번지고 노래로 풀어져 내린다. 사랑을 행복바이러스로 풀어 전해주는 전령사와도 같은, 그가 지닌 조형능력에 명상성을 담아내는 수련은 오래전부터 지속되어 왔다. 그래서 보는 이로 하여금 마음 밝게 해주며 마음의 틈마다 끼여있는 해묵은 먼지를 털어내어 주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의 그림, 여수연가를 비롯한 봄 시리즈를 만나면 봄의 서정에 부응하면서 봄의 서정에 ‘취하다’는 화두를 던진다. 배경과 공간과 사물, 내재하는 관념까지 함께 스며들어 다분히 몽환적이면서 경계가 지워져 새로운 풍경으로 자리하는 통섭의 조형법을 풀었다. 그곳에 여수의 서정, 봄의 서정이 풍경으로 피어난다. 버스커 버스커의 ‘여수밤바다’를 감상하고, 고소동벽화마을을 걸어보고, 문득 돌아보니 오동도에 동백꽃이 흐드러지게 피었다. 사람과 바다와 꽃이 서로를 건너고 건너면서 하나의 풍경으로 자리한다. 그의 작품을 보면서 이런 화소를 하나하나 나누어 감상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서로가 서로를 넘나들며 결국은 또 하나의 새로운 풍경으로 갈무리된다. 그래서 그냥 좋다.그냥 기분이 좋아진다. 그뿐이다.이것이 여수의 이미지고 그가 들려주는 여수의 연가다. 신병은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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