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5 (월)

여수시, 시립미술관 건립 위한 ‘미술작품 수집 공모’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여수시, 시립미술관 건립 위한 ‘미술작품 수집 공모’

-국내외 저명작가 미술작품 5월 20일까지 공모 접수…올해 사업비 5억 원 규모

-국내외 저명작가 미술작품 5월 20일까지 공모 접수…올해 사업비 5억 원 규모



1 여수시, 시립미술관 건립 위한 ‘미술작품 수집 공모’.jpg

▲ 엑스포아트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는 여수시립미술관 건립 연계전시 ‘손상기&류인’展 사진


여수시가 시립미술관 건립을 위해 올해 작품구입비 5억 원을 확보해 국내외 저명작가의 미술작품을 5월 20일까지 공개 수집한다.


시는 앞으로 건립될 여수시립미술관 소장품 수집의 첫 단추로서 예술적, 미술사적 가치가 높은 작품을 공개 수집해 미술관의 정체성을 형성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올해 수집 대상은 세 부문으로 ▲여수미술-지역 미술사의 전개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작품 가운데 1999년 이전 제작된 작품 ▲해양문화-바다를 주제로 하여 세계적으로 미술사적, 문명사적 가치를 인정받는 작품 ▲평화주의-여순사건과 같이 첨예한 이데올로기 갈등의 역사를 담고 있거나 평화, 인권에 대한 주제와 시선이 드러나는 작품 가운데 세계적으로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는 작품이다. 


작가를 비롯해 개인 소장자, 화랑, 법인 관련자 등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으며, 신청 가능한 작품 수는 매도의 경우 최대 2점 이내, 기증의 경우 제한이 없다. 


시는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작품수집심의위원회(1차-작품구입 추천 및 작품 수증심의, 2차-작품 감정평가)를 거쳐 6월 중 최종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여수시립미술관 건립을 위한 이번 소장품 수집은 문체부에서 추진하는 ‘공립미술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에서 결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엑스포아트갤러리 전시, 연구, 교육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자산으로도 활용될 계획이다.  


총 5억 원 규모로 진행되는 이번 수집 공모의 신청은 5월 20일까지 여수시 문화예술과로 등기 접수하면 된다. 


신청서류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여수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문화예술과(☎061-659-5792)로 문의하면 된다.


김영주 기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