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4 (일)

여수여양중, 독보적“제로웨이스트”프로젝트 수업 실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여수여양중, 독보적“제로웨이스트”프로젝트 수업 실현

-여수여양중 '쓰레기 제로 실천에 앞장서기’다짐

-여수여양중 '쓰레기 제로 실천에 앞장서기’다짐



[크기변환]여수어양중.jpg

여수 여양중학교(교장 김갑일)는 7월 12일 금요일 진로탐색 시간에 과학실에서 3학년을 대상으로 제로웨이스트(쓰레기 제로)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번 프로젝트 수업은 환경오염이 심해지면 어느 순간 되돌릴 수 없을지 모른다는 가정하에“그전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라는 주제로 이색 환경캠페인 수업을 실현하였다. 


교사 노영아(과학)는 학생들의 동기부여를 위하여 영화『택배기사』와 추천 도서 『지구를 지키는 제로웨이스트』를 안내하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수업에 심혈을 기울였다.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는 방법으로 거절하기(Refuse), 줄이기(REduce), 재사용하기(Reuse), 재활용하기(Recycle), 썩히기(Rot) 등 5R의 방법을 제시하며, 조별로 편성된 학생들에게 생분해가 잘 되는 물건을 선정하여 프로젝트를 실행하도록 지도하였다.


학생들은 조별 탐구를 통해 캠페인 활동 피켓(영상)만들기, 4컷 만화로 표현하기, 3행시 짓기 등의 결과물을 내어 과학실 복도에 전시하여 교직원 및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후배 학년을 과학실로 초대하여 조별로 부스를 운영하며 공개수업을 진행하여 눈길을 끌었다.


이번 프로젝트 참여한 정하린(3학년) 학생은 "이번 쓰레기 제로 계획하기 수업을 통해 주변 환경에 대한 책임감과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점점 늘어나는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저부터 쓰레기 안 버리기 활동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수업을 마친 교사 노영아는 "이번 수업은 쓰레기 없는 학교 만들기를 위한 일환으로 계획하였다. 학생들이 조별로 협동심을 발휘하여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어서 좋았다‘며“앞으로도 환경보호와 관련된 수업을 분기별로 실시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20230713_01.png


이도아 기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