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6 (화)

겨울철 심뇌혈관질환 조심하세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니언

겨울철 심뇌혈관질환 조심하세요

[크기변환]기고문오동열.jpg

▲소방교 오동열

 

날씨가 점점 추워지며 본격적인 겨울로 들어서고 있다. 이런 추운 겨울철 주의해야 할 질환이 심뇌혈관질환이다. 여름철보다 겨울철에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자가 훨씬 많기 때문이다.


따뜻한 집에 있다가 기온이 낮은 밖으로 나오게 되면 몸 안의 혈관이 수축하게되는데 혈관이 수축함으로 심장에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좁아져 협심증 및 심근경색이 올 수 있고 혈압이 갑자기 높아짐으로 인해 뇌혈관이 터지며 뇌출혈이 올 수 있다.  


특히 고혈압, 당뇨, 협심증,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자는 겨울철 더욱 주의해야 한다. 한파가 있는 날엔 외출을 되도록 자제하며 외출을 하더라고 모자 및 목도리, 패딩 등으로 보온을 철저히 하고 외출을 하도록 해야한다.


흡연이나 음주 또한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을 올리는 요인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심혈관질환인 심근경색은 골든타임이 2시간이고 뇌출혈 및 뇌경색 등의 뇌혈관질환은 골든타임이 3시간이다.


몸이 갑자기 한쪽만 말을 안듣는 편마비 증상이나 입술이 잘 안움직이고 말을 잘 못한다거나 하는 증상은 뇌혈관질환의 의심증상이고 갑작스런 가슴통증 및 가슴조임, 호흡곤란 등은 심혈관질환의 의심증상이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즉시 119에 신고하거나 가장 가까운 큰 병원에 가야한다. 겨울철 정기적인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확인 등 관리를 잘 하여 심뇌혈관질환을 예방 할 수 있는 겨울을 보냈으면 좋겠다.  

 

기고문 : 소방교 오동열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