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4 (일)
-매년 3월 19일은 ‘의용소방대의 날’
-의용소방대의 재난대응 활동, 자원봉사활동 등에 대한 숭고함 기려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행사 현장
여수소방서(서장 박원국)는 22일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을 맞아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원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의용소방대란, 화재 진압, 구조 등 소방업무를 보조하거나 임무를 직접 수행하는 민간 봉사 단체로, 2021년 3월 24일 ‘의용소방대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매년 3월 19일이 ‘의용소방대의 날’로 제정했다.
이에 여수소방서는 ‘의로운 마음, 뜨거운 용기로 시민과 함께하는 위대한 발걸음’이라는 주제로 의용소방대의 재난대응 활동, 자원봉사활동 등의 숭고함을 표현하여 뜻을 기리기 위해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행사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는 축하공연, 개회 및 내빈소개, 국민의례, 영상상영, 유공대원표창, 기념사, 축사, 사진촬영 순으로 진행됐으며, 21명의 유공대원에게 행정안전부장관상 등 표창이 수여됐다.
여수시 의용소방대 김형준 연합회장은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을 축하 자리를 마련해 준 소방서장님을 비롯한 직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앞으로도 의용소방대원들이 재난대응 활동 및 시민의 안전활동에 도움을 주는 일원들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여수시 의용소방대는 지역 화재 예방 캠페인 홍보에 적극 나서는 등 지역민의 안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등을 통해 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김수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