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꿈을 꾸고 꿈을 파는 바리스타.... 카페 ‘I got everything’ 이순신도서관점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기자

꿈을 꾸고 꿈을 파는 바리스타.... 카페 ‘I got everything’ 이순신도서관점

중증장애인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진출을 도모하고, 도서관을 이용하는 이용객에게 편안한 쉼의 자리를 제공하는 카페 ‘I got everything’ 이순신도서관점 바리스타들을 만났다.

 

[포맷변환]카페'I got everything 이순.jpg

 

>>카페 I got everything 이순신점만의 장점은 무엇인가?

매니저(장근옥) : 이순신도서관에서 책도 볼 수 있고 카페에서 차도 한잔 마실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많은 분들이 좋아하신다.
 
 

[포맷변환]카페'I got everything 이순1.jpg

매니저. 장근옥


>매니저 (장근옥) : 장애인들로 구선된 바리스타들이 그들만의 자부심이 대단하다. 커피원두를 비롯하여 재료가 좋고 수제차의 경우에는 직접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다.


바리스타 (김경례): 카페가 좋다. 시민들이 많이 왔으면 좋겠다. 바리스타로 일하는 게 너무 기분이 좋다.

매니저 (장근옥) : 커피머신이 전자동으로 가동되니 너무 편하고 커피도 더 잘 내려지는 것 같다. 손님들도 독특해 보이는 머신기를 궁금해 하신다.
커피원두는 라떼 메뉴에서 단 맛이 아주 강조되는 원두이다. 다른데 보다 차별화 되어 단맛이 풍부하게 올라오는 원두다. 콜롬비아 수프리모, 에디오피아 예가체프 등 4가지 원두의 균형 잡힌 블렌딩으로 최상의 커피 맛을 찾은 원두다.

>>장애인바리스타가 총 10명 근무한다고 들었는데 바리스타가 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했나?

바리스타 (김경심): 삼성증권에서 청소일을 했다. 그런데 회사가 이사간다 해서 퇴직했다. 지금 여기서 일하는 게 기쁘고 좋다.

바리스타 (김경례) : 장애인 복지관 너울가지 카페에서 2년 근무했다. 2년간의 경력으로 이순신도서관점에 일하게 되었다.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학원을 다니고 많은 노력을 했다. 비장애인과 같이 필기시험을 봤는데 떨어졌고 두 번째 다시 도전해서 실기까지 합격했다.

바리스타 (김홍집) : 예전에 주위 사람들이 바리스타 해보는 게 어떠냐고 권유를 받아 시작했았다. 제일 자신 있는 메뉴는 카페라떼, 바닐라 카페라떼다. 월급을 받으면 적금도 넣고 친구들과 맛있는 것을 사먹을 때와 어디 놀러갈 때 가장 좋다. 다음에는 서울 롯데타워를 가고 싶다.

>>일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없나?

매니저 (장근옥) : 일하면서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고, 장애인활동지원사 일을 해 본 경험이 있어서 장애인바리스타들과 즐겁게 일한다.
청각 장애가 있는 바리스타가 있는데 손님이 오해하시고 화를 낸 경우가 있었다. 할아버지가 입구에서 학생~하고 불렀는데 우리 바리스타가 듣지못했다. 그냥 제 자리로 돌아갔는데 손님이  불친절하다고 불쾌해 했다. 청각장애인이라고 설명하고 오해를 풀었다. 모르면 오해가 될 수 있다.

>>고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인가?

매니저 (장근옥): 많이 이용해주셔서 감사하다.  맛이 없으면 손님들이 오겠는가? 그 기대에 부응하도록 래시피도 더 맛있게 연구 중이고 더 열심히 하게 되더라. 최대한 청결하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장애인들에게 일자리가 생겨서 참 좋다며 응원해주시는 분들게 감사드린다다.

바리스타 (김경례) : 카페가 장사가 잘되어서 손님들이 많이 왔으면 좋겠다.

매니저 (장근옥) : 우리 카페는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7천4백여만원 지원받아서 인테리어며, 장비 구입하는데 사용했고, 여수시에서 여수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 5년간 위탁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매년마다 1명씩 추가적으로 바리스타를 고용해야 한다. 5명의 바리스타를 창출해서 총 15명이 카페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사랑해주셨으면 좋겠다.
 

[포맷변환]카페'I got everything 이순2.jpg

 
김수동시민기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